비율차동계전기 일반사항

가. 원리

  1. 비율차동계전기는 보호구간에 유입하는 전류와 유출하는 전류의 벡터차와 출입하는 전류의 관계비로 동작하는 것으로 발전기,변압기 보호에 사용한다.
  2. 비율차동계전기는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억제코일을 삽입하여 통과전류로 억제력을 발생시키고 차전류로 동작력을 발생 시키도록 한 방식이다.
  3. 외부사고시 과대전류가 통과할 때는 큰 차전류가 동작코일에 흐르지 않으면 계전기는 동작하지 않고 적은 전류가 흐를 때는 작은 차전류 만으로 동작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런 억제전류와 동작전류의 일정한 비율관계로 동작하기 때문에 비율 차동 계전기라고 한다.

나. 구성요소

 

다. 특성
 

 

라. 고조파억제특성

마. 동작시간특성

바. 결선

사. 계전기의 정정

아. 비율 차동 계전기의 적용과 설계시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