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소방지설비

가. 개요

나. 설치대상

다. 설치기준

라. 설비의 예

마. 여의도 지하구 화재사례

 

관련뉴스

 
<서울지하철 현황.소방대책 세부내용>
 
[연합뉴스 2003-02-19 13:35]
 
지하역사 246곳,재난땐 대형참사 승강장 연기제어기능 강화.감시카메라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서울시가 마련한 `지하철 및 지하취약시설 소방대책'은 대구 지하철 방화 참사와 마찬가지로 불특정 다수가 출입하는 지하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형참사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난 발생때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서울 지하철.취약지하시설 현황 = 서울시내 지하철 역사는 지하철공사와 도시철도공사가 운행하는 1∼8호선과 철도청의 국철을 포함해 모두 289곳으로, 이 가운데 246곳이 지하역사로 운영되고 있다. 노선별로는 하루 1개 열차당 8∼10량씩 모두 400개 열차가 운행되며, 총 전동차량은 3천508개에 이르고 있다. 지하철 소방시설은 역사의 경우 소화기와 옥내소화전, 자동탐지설비, 유도등, 비상조명등, 연결송수관, 제연설비 등이 설치돼 있으며, 전동차량에는 1량당 2개와 앞.뒤 운전실에 1개씩 설치된 분말소화기가 전부다.

또 취약지하시설은 잠실과 영등포, 고속터미널, 남부터미널, 을지로상가, 강남, 동대문역 등과 연결된 대형지하시설 7곳과 지하상가같은 중규모시설 29곳, 지하철과 연결된 소규모 건축물 28곳 등 64곳이다.

지하 공동구는 공공용 공동구 5곳과 단독 전력구 80곳, 단독 통신구 67곳, 일반용 공동구 800곳, 일반용 단독구 6곳 등 모두 958곳 489㎞ 규모로, 이들 지역에는 소화기와 연소방지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 무선통신보조설비, 방화벽, 연소방지도료 등 소방시설이 지난해 12월까지 모두 보강된 상태다.

◇지하시설 소방 문제점 = 지하철과 취약지하시설 등에서는 불특정 다수인이 출입함에 따라 화재때 연기와 열로 인한 긴급대피와 인명구조가 곤란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또 전기가 끊길 경우 앞을 볼 수 없는 데다 소방시설 등 기능이 정지돼 소방활동에 장애가 발생하며, 연기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밖으로 나갈 수 있는 통로도 적어 대피 인파가 한꺼번에 몰릴 때 압사사고가 발생할 우려도 크다. 특히 지하철은 전동차내 집기류와 벽, 바닥 등이 대부분 가연물질로 구성돼 있는 데다 출입문 자동제어기능이 정지될 경우 승객이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가 하면 승강장과 대합실내 연기제어기능이 미흡하다는 것도 시가 분석한 문제점이다.

◇서울 지하시설 화재사고 현황 = 이같은 문제점으로 인해 시내 지하시설에서 는 인명 등 피해가 그리 크지 않지만 화재사고도 잇따랐다. 지난 94년 3월 종로5가 통신구에서는 양수펌프 전기합선으로 화재가 발생, 통신선 9만3천회선이 소실되는 등의 피해를 냈으며, 2000년 2월에는 여의도 공동구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사고로 전화 3만3천회선과 전선 270m가 소실됐다.

또 99년 청량리역에서는 환기구내 고압전선에서 불이 났으며, 2001년에는 고속터미널역과 신당역, 문래역에서 누전이나 용접 불씨 발화로 인한 화재가 잇따랐다.

97년에는 시청역에서는 출구쪽 환기구 아래 변전실에서 불이 나 20여분간 유독가스와 연기가 역 구내로 스며드는 바람에 승객 1천여명이 긴급 대피하는 소동도 빚어졌다.

◇시설보완 및 관리개선대책 = 내달 5일까지 소방서와 전기안전공사, 소방전문가 등과 합동으로 시내 전동차량 3천508량과 지하철역 289곳, 대합실 등을 대상으로 정밀안전점검을 벌여 시설보완 및 관리개선대책을 장.단기적으로 추진한다.

이같은 대책으로는 역마다 승객들이 유사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승강장에서 대합실, 지상까지 발광 피난동선을 설치하고, 각 계단이나 통로에는 유도등이나 동선안내판 등 출입구안내표시를 보강하는 한편 피난로의 비상조명등도 20룩스 이상으로 늘린다.

전동차내 의자와 집기, 광고물, 내부구조물의 시설은 방염화하고, 연기제어를 위한 설비의 풍량을 보강, 기능을 개선하는 한편 화재 및 안전사고에 대비한 안전요원도 보강한다.

또 사각지역에 거동수상자 감시카메라를 설치하는 한편 대형시설에 대해 `화재영향평가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법개정을 건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시는 이밖에 지하상가 등 취약지하시설과 공동구에 대해서는 건축구조안전이나 소방시설 가동상태 등에 대한 점검과 순찰을 강화하고 화염 및 유독가스 유입때 대피방법을 강구하는 등의 계획도 추진키로 했다.

aupfe@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하공동구 안전 관리 엉망…화재감지기등 기준 불합리
 
[동아일보 2001-06-10 18:42]
 
전력 및 통신선과 상수도관 등이 함께 가설된 지하공동구에 대한 정부의 각종 안전기준이 불합리하게 지정되고 관리가 부실해 예산낭비와 사고위험이 우려되는 것으로 감사원 감사결과 드러났다.

감사원은 2월 ‘지하공동구 관리실태’에 대한 기동점검을 실시한 결과모두 64건의 문제점을 적발해 3명에 대해 징계를 요구하고 2명은 인사자료를 통보했다고 10일 밝혔다.

감사원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공동구의 구조, 수용물의 종류, 중요도 등에 따라 차등을 두지 않고 전국의 공동구에 똑같이 자동화재탐지설비 등 6개 종류의 소방시설을 설치토록 법규 개정을 추진해 500억원 이상의 예산낭비 우려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또 공동구 내 무선통신보조설비 설치기준을 정하면서 값이 싸고 성능이좋은 무선중계방식은 배제했으며 내부시설물의 배치형태 등을 고려해 화재감지기 설치기준을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고 연소방지설비도 일률적으로규정, 예산낭비 요소는 물론 설비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교통부도 공동구 점용료 부과에 대한 일반적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각 지방자치단체가 서로 다른 기준으로 점용료를 매기고 있고 관리비도 추가 점용자에 대해서는 아예 부과조차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서울 여의도 공동구에 열배관을 설치, 여의도일대 아파트 등에 열을 공급하면서도 누수감지 설비 및 전동차단밸브를 설치하지 않아 누수발생시 전력 및 통신공급중단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사는 또 공동구 내 열배관 보온재로 가연성 물질인 폴리우레탄 또는 폴리에틸렌 제품을 사용, 화재 발생시 더 큰 피해가 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김영식기자>spear@donga.com


 

 
[지하공동구 화재...원인과 문제점] 여의도 신경망 마비
 
[한국경제 2000-02-20 17:10]
 

서울 여의도 지하동공구 화재 사고는 국가의 기간정보망인 금융전산망과 통신망을 사흘동안 마비시켰다는 점에서 충격적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정전이나 단수 등으로 시민들을 단순히 불편하게 하는 차원을 넘어 정보화시대의 국가기능 자체를 작동불능 상태로 몰아넣었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이렇게 중요한 시설을 관리하는 주체 조차도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재설비는 사실상 거의 갖추어지지 않았다.

사고가 난지 사흘이 되도록 화재원인 조차 가리지 못하고 있다.

이미 합동점검에서 문제점을 확인하고도 전혀 대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이에따라 전문가들은 이번 사로를 한마디로 "예고된 관재"라고 정의한다.

"금융 및 통신대란"을 예방할 수 있는 원천적인 조치가 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문제점=허술한 소방대책과 체계적인 안전관리 부족이 빚어낸 전형적인 인재(인재)였다는 게 방재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우선 화재가 난 지하공동구는 관리의 사각지대였다.

지난 94년 3월 발생한 종로5가 통신구 화재사고 이후 개정된 소방법에 따라 94년 7월20일 이전에 설치된 지하공동구에는 소방안전장치를 하도록 돼있다.

그러나 여의도 지하공동구는 지난 78년 만들어져 안전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채 방치돼왔다.

15만4천볼트짜리 배전선로를 비롯 유선방송 케이블,초고속 광통신망, 상수도관,난방용 온수관 등이 화재에 무방비상태로 방치돼 왔다는 것이다.

손발이 맞지 않은 행정체계도 재해를 부추겼다는 지적이다.

현재 서울시내 지하공동구는 여의도를 비롯해 목동.개포.가락.상계공동구 등 5개 구역으로 총연장 31 에 이른다.

그런데도 공동구 박스구조물에 대한 관리책임은 서울시 시설관리공단이, 전력.통신.상수도.지역난방 등 시설은 각각의 수용기관이 직접 관리하고 있다.

관리주체가 명확하지 못하다 보니 서로 "떠넘기기"식 관리가 이뤄질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특히 지난 96년과 98년 시설관리공단과 관계기관이 서울시내 5개 지하공동구에 대한 합동안전점검을 하고도 별다른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대책=전문가들은 지하공동구는 좁고 진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곳곳에 소방호스를 넣을 수 있도록 하고 스프링쿨러 등 연소방지설비도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지난 94년 종로5가 지하통신구 화재와 97년 잠실 아파트촌 지하공동구 화재가 최악의 통신마비 사태를 가져왔듯이 지하공동구 화재는 대형화재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지하공동구 안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경보를 하는 감식시스템을 설치하고 유독가스가 쉽게 배출될 수 있도록 환기시설도 갖춰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전선 및 통신 케이블을 불에 잘 타지 않는 난연재로 교체하거나 난연성 도료를 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대방재연구소 김병효 소장은 "지하공동구 중간중간에 방화벽과 방화문으로 구획을 설정하고 불연재로 된 피복으로 내화전선을 쓰거나 콘크리트로 겉을 싸 화재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재원인=전선 케이블 과부하로 인한 합선이나 누전으로 불이 났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화재당시 공사를 하지 않았으며 방화 가능성도 없어 합선이나 누전에 의한 화재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물론 아직까지도 "추정"일 뿐이다.

재해대책본부는 한국통신과 한국전력,국립과학수사연구소,서울경찰청, 서울소방방재본부 등 관계기관으로 감식조사반을 구성,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양준영 기자 tetrius@ke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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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공동구 안전.관리부실 적발
[연합뉴스 2001-06-10 06:13]
 
(서울=연합뉴스) 김병수기자 = 전력.통신케이블, 상수도관 등이 함께 가설된 지하공동구에 대한 정부의 각종 안전기준이 불합리하게 지정되고 관리가 부실해 예산낭비가 우려되고 사고위험도 있는 것으로 감사원 감사결과 드러났다.

감사원은 지난 2월 `지하공동구 관리실태'에 대한 기동점검을 실시, 모두 64건의 문제점을 적발해 3명에 대해 징계를 요구하고 2명은 인사자료를 통보했다고 10일밝혔다.

감사원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공동구의 구조, 수용물의 종류, 중요도 등에 따라 차등을 두지 않고 전국의 공동구에 똑같이 자동화재탐지설비 등 6개 종류의 소방시설을 설치토록 법규개정을 추진, 500억원 이상의 예산낭비 소지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또 공동구내 무선통신보조설비 설치기준을 정하면서 가격이 저렴하고 성능이 우수한 무선중계방식은 배제했으며 내부시설물의 배치형태 등을 고려해 화재감지기 설치기준을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고 연소방지설비도 일률적으로 규정, 예산을 낭비할우려가 있는 것은 물론, 설비의 효율성도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교부도 공동구 점용료 등 부과에 대한 일반적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 각 지방자치단체가 서로 다른 기준으로 점용료 등을 부과하고 있고 관리비의 경우 추가 점용자에 대해서는 아예 부과도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서울 여의도 공동구에 열배관을 설치, 여의도 일대 아파트 등에 열을 공급하면서도 누수감지 설비 및 전동차단밸브를 설치하지 않아 누수발생시 전력 및 통신공급중단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사는 또 공동구내 열배관 보온재로 가연성 물질인 폴리우레탄 또는 폴리에틸렌 제품을 사용, 화재발생시 더 큰 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bingsoo@yonhapnews.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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